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표적항암치료 해야할까? 혈액암 폐암 치매 치료에 도움 된다!
    건강정보 2021. 10. 16. 17:33
    반응형

    오늘은 암 치료 방법 중에 하나인 '표적항암치료'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표적항암치료가 뭔지부터 알려드리면 제거를 해야 하는 암세포만을 공격해 치료하는 것인데요. 암세포의 증식 및 분화에 관여하는 신호전달을 차단하여 정상세포에는 관여하지 않고 암세포만 골라서 공격하는 것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치료제를 '표적치료제'라고 부르는데요. 표적 치료제는 변이가 생긴 특정 유전자만을 공격해 암의 근원을 차단하는 약물로, 암세포 내 어떤 분자 변화가 암을 일으켰는지 알아내 그에 맞는 약제를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표적 치료제는 약 성분이 유전자 변이를 일으킨 단백질을 집중적으로 공격해, 암이 더 이상 분열하지 못하고 사라지게 하기 때문에 다른 정상세포들은 영향을 받지 않아 1세대 화학요법 항암치료와 비교하면 부작용도 적고 훨씬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추가로 설명 드리면 1세대 화학요법 항암치료의 경우 독성 물질로 암세포를 공격합니다. 그래서 정상세포들까지 영향을 받는 부작용으로 인하여 투병생활을 이어가게 되는 겁니다.

     

    1세대 화학요법 항암치료보다는 2세대 표적항암치료가 효과를 보이고 있지만 모두에게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해요. 유전자 검사에 따라 그 여부가 나뉘고 신약이기 때문에 큰 비용이 든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표적항암치료의 약제 중 하나인 타그리소의 경우 천 3백만원 대이며 몇 개월 간격으로 투약해야 하기 때문에 환자들에게는 부담이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혈액암(만성골수성백혈병) 표적항암제로 완치의 길 보인다

    이성은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교수에 의하면 만성골수성백혈병은 암 유전자가 생기면서 시작된다고 합니다.

     

    22번 염색체의 끝부분에 9번 염색체의 절단된 부분이 결합하면서 필라델피아염색체(짧아진 22번 염색체)가 생기는데, 이곳에 있었던 BCR 유전자와 9번 염색체에서 이동한 ABL1 유전자가 결합해 새로운 BCR-ABL1 융합유전자가 생긴다고 해요.

     

    이 융합유전자에서 만들어지는 BCR-ABL1 암 단백질이 혈액 줄기세포에 악성 변화를 일으켜 만성골수성백혈병이 발병하는데... 왜 BCR-ABL1 암 유전자가 생기는지, 발병의 직접적인 원인이 무엇인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만성골수성백혈병은 표적항암제가 사용되기 전까지만 해도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술만이 완치를 목표로 하는 유일한 치료였습니다. 특히 이식 후에도 생존율이 60% 전후의 난치성 질환이었다고 하는데요.

     

    2001년 인류 최초의 표적항암제 글리벡이 사용되면서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의 생존 기간은 놀랄 만큼 늘어났다고 합니다. 이후 타시그나, 스프라이셀, 슈펙트, 보슬립 등 글리벡에 내성을 보이는 환자를 위한 2세대 표적항암제가 개발됐고, 국내에서도 1차 또는 2차 요법으로 승인돼 처방되고 있다고 합니다.

     

    3세대 이후의 표적항암제는 여러 표적항암제를 사용했지만 효과가 없는 백혈병 세포나 T315I 점 돌연변이를 가진 세포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3세대 표적항암제인 이클루시그도 2018년 6월부터 2차 또는 3차 요법으로 승인돼 건강보험으로 처방이 가능해졌다고 해요.

     

    1·2·3세대 표적항암제와는 다른 부위에 결합해 효과를 나타내는 4세대 표적항암제인 애시미닙도 단독 또는 병용요법으로 임상시험을 진행 중입니다. 이처럼 만성골수성백혈병은 치료 목표도 생존율을 향상하는 것을 넘어 투약의 부작용과 연관된 삶의 질 향상과 약 복용을 중단하는 시도로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표적항암치료 혈액암 표적항암제 종류와 부작용


    이성은 교수님의 칼럼에 의하면 각자에게 적합한 표적항암제를 선택하기 위해 나이, 환자의 동반 질환, 병용 약물, 위험지수 등 많은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고 해요. 하지만 약제 선택뿐만 아니라 치료과정 중 치료 효과가 잘 나타나는지(치료반응)를 정확하게 검사하고 평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만성골수성백혈병은 BCR-ABL1 암 단백질이라는 발병의 중요한 기전이 밝혀져 이를 기반으로 표적항암제 개발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정말 완치에 이르기 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노력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것 같아요. 혈액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담배 안 피우고 폐얌 걸린 사람 80%는 표적항암제로 치료 가능!

    미국 워싱턴대 의대 라마스와미 고빈단 박사팀은 의학저널 '임상 종양학 저널'(Journal of Clinical Oncology)에서 담배를 피운 적이 없는 폐암 환자의 폐종양에서 종양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진 유발 변이(driver mutations)를 다수 발견했으며 이런 폐암의 78~92%는 FDA 승인을 받은 변이 표적 항암제로 치료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해요.

    연구팀은 담배를 피운 적이 없는 폐 선암종 환자 160명의 폐종양 유전 정보를 분석했고, 이들의 유전 정보 데이터를 미국국립보건원(NIH)이 다양한 종류의 암 특성을 밝히기 위해 수행 중인 프로젝트 (Cancer Genome Atlas and the Clinical Proteomic Tumor Analysis Consortium)의 흡연자 데이터와 비교했는데요.

    그 결과 흡연 미경험 폐암 환자의 종양은 돌연변이 패턴이 흡연 폐암 환자의 종양과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 이 팀은 흡연자 종양세포에는 비흡연자 종양보다 돌연변이가 10배 정도 많다는 사실을 밝혀낸 바 있어요)

    연구팀은 유발 변이가 있는 흡연 미경험자의 폐암은 특정 돌연변이에 의한 암을 치료하기 위해 FDA의 승인을 받아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정밀 표적 항암제로 치료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유전자 정밀 검사를 통해 이런 변이가 있는지 확인하면 적합한 치료법을 적용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 표적항암제로 알츠하이머도 잡는다?


    그런가하면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UBC)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화학항암요법제 액시티닙이 알츠하이머 증상을 보이는 쥐의 기억력과 인지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정말 좋은 소식이죠~ 

    혈관 생성 억제제인 액시티닙은 콩팥암(신장병)의 가장 흔한 유형인 신장세포암(진행성 신세포암)의 치료제로 널리 쓰이고 있는데요. 혈관내피 성장인자 수용체를 선택적으로 억제해 암세포가 자라지 못하게 막는 표적항암제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새로운 혈관의 생성은 암과 알츠하이머병의 공통 특징이며, 이는 알츠하이머 치료의 새로운 표적이 됩니다. 이 내용을 토대로 연구한 결과, 액시티닙으로 치료받은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쥐는 뇌의 혈관 및 기타 알츠하이머병 표지자의 감소를 보였으며, 학습 및 기억력 측정 테스트에서도 뚜렷한 개선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새로운 혈관의 생성으로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혈액-뇌 장벽이 구성되는데.  주로 혈관으로 이뤄진 이 장벽은 외부 분자가 쉽게 통과할 수 없기 때문에 뇌를 감염되지 않게 보호한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암성 종양(cancerous tumors)이 생존 및 번성하기 위해선 새로운 혈관의 성장에 의존하기 때문에, (혈관 생성 억제 효과가) 입증된 항암제가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중단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항암제 액시티닙은 ‘티로신 키나제 수용체’라는 뇌의 수용체를 차단하며, 이는 비정상적인 혈관이자라는 것을 막는다는 거죠. 연구팀은 액시티닙을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쥐에게 한 달 동안 투여한 결과 혈관 성장이 극적으로 줄었고, 혈액-뇌 장벽이 회복했고, 특히 쥐의 인지 기능이 개선됐다고 밝혔습니다.


    사실 어떤 분들은 암보다 걸리기 싫은 질환을 꼽으라고 하면 치매라고 할 정도로 두려운 질병인데요. 이렇게 인지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표적항암치료가 있다고 하니 기쁜 일입니다.

     

    사람들의 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모든 분들이 열심히 연구하고 실행하셔서 모두가 아프지 않은 사회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도움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며 이만 마무리하겠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